본문 바로가기
게임 관련/2024년 게임 기사 정리

[구독 게임] 게임 패스 한계에 다다른 것인가? 구독 게임 상황 정리

by 이름름이 2024. 7. 4.

 

게임을 구독한다고요? 상상치도 못했는걸요

 

생각지도 못했던 게임 구독 이제는 전 세계 모든 게이머들이 하나 정도라도 구독하고 있을 정도로 게임 구독 시장은 어마어마합니다. 

 

오늘은 게임 구독 시장 그중에서도 선두주자를 달리고 있는 xbox Game Pass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저도 xbox Game Pass를 벌써 몇 년째 구독하고 있는데요.  대표적인 게임 구독 서비스는 MS의 게임 패스, 소니의 PS 플러스가 있습니다. 그 외 게임 구독에 도전하는 곳들은 넷플릭스, 애플의 아케이드 정도가 있겠네요. 


 

요약

22년 구독자 2.500만 명 -> 24년 3,400만 명으로 증가. 하지만 엑스박스 라이브 골드 유저 포함되어 있어 명확지 않다.

킬러 타이틀의 부재, 스타필드의 부진한 성적.. 액티비전 블리자드 인수 완료된 지금 구독자 수 추가 확보 기대

세부 내용 정리

2023년 구독형 서비스들이 일제히 서비스 요금 인상에 동참했습니다. 다소 낯설 수 있는 서비스 몇개가 보입니다. 엑스박스 게임 패스 중심으로 설명 나아가기 이전에 한번 짚고 넘어가보겠습니다.

 

1. Hulu : 디즈니 자회사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 플랫폼으로 현재 미국, 일본에서만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훌루는 최초에는 디즈니, 폭스, 컴태스트, 타임 워너의 공동 투자로 만들어 막대한 양의 콘텐츠를 제공한다. 결국 디즈니가 인수 합병과 지분를 가지게 되면서 디즈니는 디즈니 + , ESPN + , 훌루 총 3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3개를 묶은 패키지 상품도 준비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2. Max : 워너 브라더스 디스커버리에서 출시한 스트리밍 서비스입니다. HBO 맥스라는 올 올해 한국에서도 런칭 예정이라고 합니다. HBO MAX에서 BHO를 제외하고 MAX로 사명을 변경했습니다. 그 이유는 가족적인 브랜드 가치를 제공하고 싶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해외에서는 HBO가 성인 콘텐츠? 방송?이라는 인식이 있어서 온 가족이 함께 볼 수 있는 OTT라는 이미지를 부각하고자 이렇게 변경했다고 합니다. 

 

3. Peacock : 피콕은 NBC 유니버셜의 방대한 콘텐츠 라이브러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무료 플랜으로 접근성을 크게 높였습니다. 라이브 스포츠, 뉴스에 중점을 두고 있다고 합니다. 무료 플랜이 있어(유튜브 프리미엄 없이 쓰는 것과 비슷) 비용없이 많은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고 합니다. 

 

 
전 세계 주요 클라우드 게임 및 게임 구독 서비스의 구독자 수
출처 : 2023년 3월 기준 전 세계 주요 클라우드 게임 및 게임 구독 서비스의 구독자 수(백만)
글로벌 OTT 서비스 요금 변동 그래프
출처 : 21~23년기준 전 세계구독 서비스 요금 인상 그래프
 
다시, 게임 구독 서비스로 돌아와보겠습니다. 
게임 구독 서비스 1황은 바로 어디일까요? PS 플러스가 가장 높은 구독자 수를 보유하고 있고 게임 패스가 3위를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나왔습니다. 최근 공개된 정보에 따르면 공식 팟캐스에서 게임 패스 구독자가 3,400만 명에 달한다고 밝혔다고 합니다. 22년 1월 이후 처음으로 공개한 것이며 그때 공개했던 수치가 2,500만 명이었습니다. 그때에 비하면 36% 증가했습니다. 
 
3,400만명으로 증가하긴 했으나 여기에는 게임패스에는 엑스박스 라이브 골드 유저들도 포함되어 있어서 순수하게 게임 패스 구독자 수는 확인하기 어려운 바입니다. 실질적으로 게임 패스 구독자수는 큰 변동이 없는 상태에 라이브 골드 유저들이 더해져서 증가한 것처럼 보일 수 있겠습니다. 

 

게임 구독 서비스 대다수의 게이머들이 이용하고 있는 상황이긴 합니다. 하지만, 뭔가 하는 사람들만 서비스를 유지하고 있다고 생각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폭발적인 구독자 확보했으나 앞으로 지속적인 확보가 다소 어렵다는 점입니다. 게임 구독 서비스들이 일제히 요금은 인상했습니다. 신규 유저 확보가 다소 정체 된 상황에서 가격 인상까지 이루어져 더 손쉽게 신규 유저 확보가 다소 어려울 수도 있다고 생각됩니다. 

 

심지어 엑스박스 게임패스는 독점 타이틀 보유가 안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다른 구독 서비스 대비 독점작 보유 현황이 다소 부족했었습니다. 물론 블리자드까지 인수하여 이제는 상황이 조금 달라 질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다소 약해 보이는 건 어쩔 수 없는 것 같습니다.

 

구독자 수치로 보았을때도 앞서 언급했지만 2022년 초 xbox 게임 패스 2,500만 명 구독좌 확보 발표 후 추가 발표는 없었습니다. 최근에서야 3,400만이라고 언급했지만 기존 엑스박스 유저 포함이라 데이터 투명성이 다소 아쉬운 부분입니다. 또한, 23년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부터 쭉 있었던 MS CEO 인센티브 달성 조건 중 게임 패스 구독자 수가 제외되었다고 합니다. 게임패스의 부진한 성장세로 인하여 해당 내용이 제외된 것으로 보입니다. 

 

Game Pass, PS Plus 인기 지표

 
대표적 게임 구독 서비스 2곳이 가장 인기가 많은 국가 지표를 가져와봤습니다.
게임 패스, ps플러스 전세계 구독자 국가 별 순위
출처: 스태스티아 22년 기준 전세계 xbox game pass, PS plus 국가별 구독자 순위 캡쳐
 
Xbox 게임패스의 경우 구독자 수 발표가 없어 다소 불명확한 수치라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전세계 가장 높은 구독자 수 보유 플랫폼은 PS Plus입니다. 인도, 브라질, 남미, 중국, 미국순으로 가장 높은 비율 차지하고 있네요. 
 
오늘은 간단히 게임 구독 서비스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저는 아직 PS plus를 구독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이번 기회에 xbox 외에도 PS 구독 서비스도 한번 가입해볼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