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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관련/2023년 게임 기사 정리

2023년 호주 게이머 분석 4Q

by 이름름이 2024. 6. 6.

 

요약

호주 게임 위크에 맞춰 호주 게임 시장 관련 지표 정리 기사
22년 글로벌 게임 시장 하락세에도 호주 시장가치 6% 성장하며 26억USD 규모기록
호주 개발사 창출 수익 1억 8,000USD 기록 전년대비 26% 상승
국민의 81%가 비디오 게임 플레이하며 비디오 게임(81%)-> 스마트폰(70%) -> PC(59%) 점유율
 

세부 내용 정리

호주 게임 시장 현황
총 시장 가치: AU$42억1천만(26억7천만 달러, 전년 동기 대비 5% 증가)
모바일 수익: AU$15억 6천만(9억 8,920만 달러, 3% 증가)
디지털 수익: AU$15억(9억 5,110만 달러, 6% 증가)
콘솔 수익: AU$11억 5천만(7억 2,920만 달러, 7% 증가)
22년 글로벌 게임 시장 시장 소폭 감소하였으나 호주의 게임 시장 가치는 5% 상승한 26억USD기록
모바일 게임이 가장 큰 큰 기여(9억 8,920억 USD) 다음으로 디지털 수익 (9억 5,110만 USD)
전체 게임 소프트웨어 매출 4억 1,200만 호주 달러(2억 6,120만 달러) 하드웨어는 6억 7,000만 호주 달러(3억 8,490만 달러)
호주 게임 산업
호주 개발자가 창출한 수익(2021/22): AU$2억 8,400만(1억 8,010만 달러, 26% 증가)
정규 직원 수(2022년 12월 기준): 2,104명(59% 증가)
호주 게임 개발 조사 연구가 2016년에 시작 대비 호주 비디오 게임 개발 수익 148% 증가
호주 정부의 게임세금 감면도 일부 긍정적 영향
 

Australian games tax breaks bill officially approved

Australia's Digital Games Tax Offset has now officially been approved. As shared by Australian games trade body IGEA, t…

www.gamesindustry.biz

호주 게임 인구
호주의 940만 가구(94%)는 집에서 최소 한 사람이 비디오 게임을하며 기기 하나 이상 보유하고 있다
콘솔 가장 큰 인기가 있다. 81%가 콘솔 게임 플레이 -> 스마트폰 70% -> 59%는 PC에서 플레이
남성 52% 여성 48% 이용 비율을 보이며 평균 게임 플레이 연령 35세
출처 : AUSTRALIA PLAY 2023

확장 정리

호주 게임시장 추가 정리
게임 시장 관련
23년부터 5년간 CAGR 4.3% 기록하며 27년도 41억 달러 규모로 성장 예측
42matters에 따르면 23년 7월 Google Play에 등록된 호주 모바일 게임당 평균 다운로드 수는 140만 회로 글로벌 게임의 568,000회보다 약 2.5 배가 높음
예시로 Fruit Ninja의 개발사 호주로 해당 게임으로 세계적 인디 게임 개발사 중 하나 됨
구글 플레이 스토어 등록 된 호주 모바일 게임 수익 창출 형태 인앱 광고 70% -> 인앱 구매 41% -> 게임 구매 9% 로 인앱 광고 기반 수익 창출 방법 선호
호주 모바일 게임 유저들은 캐주얼, 퍼즐, 카지노 게임을 선호
유저 플레이 성향
전체 인구 장르 선호도 퍼즐(36%) -> 액션/어드벤처(32%) -> 전략(21%) -> 스포츠(21%)
1~3순위 게임 플레이 선호 장르 설문 결과
출처 : AUSTRALIA PLAY 2023
18-34 : 남성유저 95% / 모바일-> 콘솔 -> 컴퓨터 / 선호 장르는 액션/어드벤처 -> 슈팅 -> 스포츠
출처 : AUSTRALIA PLAY 2023
35-64 : 여성유저 80% / 모바일-> 콘솔 -> 컴퓨터 / 선호 장르는 퍼즐 -> 전략 -> 액션/어드벤처
출처 : AUSTRALIA PLAY 2023
65+ : 여성유저 76% / 모바일-> 컴퓨터 -> 콘솔 / 선호 장르는 퍼즐 -> 보드/카드 -> 전략
출처 : AUSTRALIA PLAY 2023
설문 응답 92%의 부모가 게임 플레이를 통하여 아이들과 시간보낸다고 하며 91%의 경우 가족간의 연대를 만들 즐거운 방법이라고 답변함
18~34세를 제외 한 모든 세대에서 가족/친구와 연대감 유지를 위한 매게체로 게임을 선택함
 
e스포츠(참고 자료 : 기사)
호주 e스포츠 시장 규모는 22년 1,551만 달러에서 27년까지 3,000만 달러 이상 성장 예측 향후 5년간 CAGR 14.5% 기록 전망
APAC 국가 중 다양한 이스포츠 장르에 활발한 활동을 보이는 국가
대표 예시 : 발로란트, CS:GO, 도타2, 포트나이트, COD, 로켓리그, Apex 레전드
호주 태생 프로게임구단 : Legacy eSports, Chief eSprots club, Mindfreak 등
 
 
호주 게임 시장은 뭐 때문에 이렇게 성장하는가
 
글로벌 대회 개최 + 국가적 지원
-> 게임산업 세금 감면, 다른 국가와 협력 협약을 통한 산업 성장 지원
IEM 과 같은 세계적 게임 대회 Sydney 개최
IEM은 북미, 아시아 등 e스포츠 발달 주요 국가에서 개최되는데 호주의 무서운 성장세로 17년부터 개최
게임 오프라인 행사, 대회 개최를 통한 관광 + 오프라인 사업으로도 확장 및 지원
e스포츠 배팅 합법화 + 빠르게 상승하는 산업에 기업들이 스폰서쉽 진행하며 고공행진
 
 

IGEA라는 협회에서 호주 + 뉴질랜드 게임 리포트를 주기적으로 업로드 하고 있습니다.
기사 참고 리포트 링크 : https://igea.net/wp-content/uploads/2023/08/IGEA_AP2023_FINAL_REPORT.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