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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관련/2023년 게임 기사 정리

지금 모바일 캐주얼 게임 시장은 어떠한가?

by 이름름이 2024. 6. 6.

한국만 MMORPG 한다고 ㄹㅇ ㅋㅋ 

한국은 MMORPG 장르 중심으로 성장했지만 장르가 점차 다양해지고 있는 상태입니다. 캐주얼 장르도 언제나 핫한 장르인데요. 그래서 보았습니다 캐주얼 게임 어떠한가?

요약

  • 23년 한국 모바일 게임시장에서 가장 높은 매출 성장 보인 캐주얼 장르 관련 기사
  • 퍼즐 게임 장르의 눈 부신 성장세를 보이며, 올해 캐주얼 게임 장르 중 40.7% 점유율 기록
  • 캐주얼 게임 전체 매출도 매년 성장하여 19년 1,400억에서 올해 3,000억 규모로 5년간 2배 성장
  • 로얄매치에 대해 조금 더 분석 해봤습니다. 타 게임 대비 더 중독적이다. 콘텐츠가 끊임없다!(확장 정리에 상세히 후술)

세부 내용 정리

캐주얼 모바일 게임 장르 상위 매출 순위 중 70% 해외 게임사가 차지했습니다. 1위를 달리고 있는 [로얄 매치]는 21년 출시 후 한국에서 누적 4,600만 달러 수익 기록했다. 전체 수익 중 75%인 3,200만 달러는 23년에 창출 된 수익

 

출처 : 센서타워 [로얄매치] 리포트

[로얄 매치] 매출 증가하면서 DAU 전년대비 155% 증가했습니다.

 

확장 정리

 
 

캐주얼 모바일 게임 장르 현황

장르 다변화 진행 중해외 퍼블리셔 점유율 지속 증가하며 23년 해외 퍼블리셔 매출 점유율 42%이다. 해외 게임사들이 다양한 장르로 국내 게임시장 도전 후 유의미한 결과 도출 중 Ex [로얄매치], [Whiteout survival.]

 

장르 성장 원인은?

  • 장르 다변화
  • 스낵문화 발달

그레이 게이머 + 여성 게이머들의 높은 게임 관심도

 

 

[로얄매치] 왜 이렇게 난리인가??

출처 : 센서타워 <로얄매치> 매출 및 다운로드 OS 통합
  • 21년 7월 1일 소프트 런칭 / 21년 2월 25일 런칭
  • 22년도 큰 폭으로 다운로드 + 매출 성장
  • TVCF, 영화배우, 인플루언서 섭외하여 대대적 광고
  • 광고 카피 3no 강조(no wifi, no ads, no p2w)하며 유저 확보에 집중
    • 3NO 키워드로 데이터 불안정한 국가 유저 유입에 긍정적 영향 끼쳤을 것으로 추측된다.
  • 인도, 러시아, 브라질 등 가 광고 투자 증액으로 다운로드 및 매출 상승

여기서부터는 직접 플레이 및 조사한 부분을 기반으로 간략하게 요약한 부분입니다. 
 

1. 유저 락인 콘텐츠

지속적으로 게임하게 만드는 장치가 잘 구성되어 있습니다. 게임에 어느정도 재미를 붙이면 매일 플레이 유도하는 SNS, 인게임 콘텐츠 이벤트가 진행되는데요. 정말 쉴 틈이 없이 계속 다양한 이벤트로 진행됩니다. 또한, 클랜 단위 콘텐츠(킹스컵, 로얄리그)로 게임을 계속 해야하는 목적을 만들어 준다.
 

2. 플레이 지속성 강점

실제 로얄 매치 리뷰 분석에서 가장 많이 언급 된 키워드 " 중독성"이었습니다. 다른 퍼즐 게임들 대비하여 로얄 매치는 무엇이 다른걸까요. 퍼즐 매출 상위권 게임 [꿈의 정원], [캔디 크러쉬사가], [꿈의집], [피쉬돔] 비교했을 때 주당 평균 20세션 안팎인 반해 [로얄매치] 28.6 세션 기록했습니다. 계속 플레이를 하게 만드는 콘텐츠 그리고 중독성을 지닌 부분이 있군요. 더 중독성을 만들어 주는 부분은 2가지가 더 있다고 보는데요.
 
바로 아래 2가지라고 생각합니다.
 
1. 퍼즐 AI
2. 초반에 정말 퍼주는 아이템들
 
퍼즐 게임에서 퍼즐이 내려오는 방식, 매치했을 때 터지는 액션 등 개발에도 엄청난 난이도가 들어가는데요. 로얄 매치는 퍼즐 구성 AI와 이펙트가 재미있고 시원 시원한 부분이 매력적인 것 같습니다. 다음으로는 초반에 정말 끝도 없이 뭔가를 퍼주는 듯한 느낌 때문에 펑펑 쓰면서 하다보니 막힘도 덜하고 더 재밌던 부분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퍼주다가 게임사가 원하는 페인 포인트... 허들 지점에 다다를 때쯤에는 아이템이 부족하여 결국은 과금을 하게 만들었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