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 관련/게임 관련 정보

[게임 정보] "게임 리마스터 전성시대" 정확한 뜻은 알고 있나요?

by 이름름이 2024. 7. 3.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
디아블로: 레저렉션
창세기전 IP 게임은 몇 개가 나오는 거지..?

 

 리메이크라는 단어는 우리 모두에게 익숙한 단어입니다. 근데 게임 업계에서 몇 년 전부터 들려왔던 리마스터, 리메이크, 리워크 등 과거 명작에 뭔가가 달라져서 출시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게임이 달라진 걸 분명하게 알 것 같은데 정확하게 무지? 헷갈릴 때가 많은데요. 오늘은 해당 부분을 명확하게 분류해보고자 합니다. 

 

리마스터 vs 리메이크 vs 리부트 요약

구분 특징 예시
리마스터 게임성은 유지하며 그래픽과 사운드 향상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
디아블로 레저렉션
리메이크 게임 데이터 수정, 시나리오부터 그래픽까지 전반적 요소 재작업 파이널 판타지 7 리메이크
리부트 게임 컨셉만 유지하고 완전 재창작 툼레이더 

 

리메이크, 리부트가 비슷하여 다소 헷갈릴 수 있는 부분이 있는데요. 한번 더 구분을 하자면 리메이크는 원작 게임을 최대한 유지하면서 새롭게 만드는 것을 의미합니다. 반대로, 리부트는 한층 더 큰 개발력이 들어갑니다. 원작의 메인 캐릭터와 같은 상징적 요소만 유지한 채로 완전히 새로운 게임을 만드는 것입니다. 

 

리메이크는 우리 기존의 것은 최대한 유지하면서 새로움을 꾀한다는 것이고, 리부트는 와이프 자식 빼고 다 바꿔라! 정도로 생각하면 편할 것 같네요.

상세 정리

1. 리마스터

" 게임성은 유지하며 그래픽과 사운드 향상 "

스탘크래프트 리마스터 KV

원작 게임의 재미는 그대로 유지한 상태에서 시각적, 청각적으로 극도로 향상된 게임의 경험 제공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전 국민이 알만한 예시의 게임은 바로 스타크래프트가 있겠습니다. 과거 재밌게 즐겼던 게임을 최신식 그래픽으로 즐길 수 있다면 나의 추억을 다시 한번 새롭게 느껴볼 수 있겠습니다.

 

2. 리메이크

" 게임 데이터 수정, 시나리오부터 그래픽까지 전반적 요소 재작업 "

 

출처: 바이오하자드 4

원작의 핵심 재미요소 부분은 그대로 두고 새로운 상상력이 더해진다면 얼마나 더 재밌을까요? 주체가 어떤 방식으로 만들지 역량에 따라 다르겠습니다. 리마스터는 단순 시각적 청각적 차이에 집중된다면, 리메이크는 과거 추억에 추가적으로 새로운 게임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시로 작년에 출시한 바이오하자드 4의 경우 출시 후 1년이 지났을 때 700만 장이 넘는 판매량을 기록할 정도로 큰 성공을 거뒀습니다. 

 

3. 리부트 

" 게임 콘셉트만 유지하고 완전 재창작 " 

툼레이더 리부트 KV

메인 캐릭터 컨셉만 유지하고 다 바꾼 게임입니다. 대표작으로는 툼레이더가 있겠습니다. 출시 2일 만에 100만 장 돌파했으며 17년 기준 누적 판매량 1,100만 장 판매고를 올렸습니다. 역대 툼레이더 IP 게임 중 최고 기록이라고 합니다. 저는 플레이해보진 않았습니다. 하지만, 라라 크로프트라는 캐릭터에서 또 다른 생명력을 불어넣는 데 성공했습니다. 

왜 계속 나오는 것인가?

 

원작을 플레이했던 유저들의 추억과 재미는 보정하면서 향상된 그래픽 혹은 더 향상된 게임성을 전달하는 것이 참 어렵다고 생각됩니다. 아무리 재밌던 게임들도 잘못 건드려서 출시하게 된다면 오히려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좀 다른 이야기일 수 있겠는데요.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PC 원작 IP를 이식 후 성공 사례들이 지속적으로 나왔습니다. 원작 IP를 기반으로 출시했던 게임들이 매출 상위권을 기록하며 원작 IP 활용한 게임에 대한 인기가 점점 성장했습니다. 이제는 단순 유행을 넘어 하나의 대세로 자리 잡았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