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 관련/게임 관련 정보

[게임 정보] 메이플스토리는 쓰러지지 않아!... 제주 카페 오픈

by 이름름이 2024. 7. 13.

 

메이플스토리는 휘청할 순 있어서 절대 쓰러지지 않아!

 

웹진을 돌아다니다가 우연히 기사를 보았다... 제주도에 카페 메이플스토리를 오픈한다. 이 기사를 읽으면서 나도 모르게 갑자기 에어맨이 쓰러지지 않아! 가 떠올랐다... ENFP의 생각 전개란.... 

 

메이플스토리에서는 크고 작은 이슈가 지속적으로 발생했었다. 올해 과징금 이슈까지 붉어지면서 많은 부정적 이미지가 생기기도 했다. 그럼에도 메이플 랜드, 메이플 스토리 월드, 메이플 스토리 쇼케이스 등 다양한 호재들도 있었습니다. 쇼케이스에서 엄청난 로드맵을 발표하며 많은 메이플 유저분들의 기대감을 다시 한번 키웠습니다. 

 

게임 IP의 지속적 인기 및 확장을 통하여 게임의 PLC를 늘리는 것은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넥슨의 경우 장기간 서비스하고 있는 자체 게임 IP가 워낙 많은 업체라서 더 기대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어떤 내용의 카페인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요약

7월 23일(화) 넥슨 박물관 지하에  메이플스토리 상설 카페 오픈 예정

메이플스토리 첫 LP 음반 포함 다양한 굿즈 판매 예정

세부 내용 정리

넥슨 IR 자료
출처: 24년 1분기 넥슨 IR 자료 중 CEO 사업 우선순위 키포인트 캡쳐

 

24년 1분기 넥슨의 IR자료에서도 메이플 IP에 대한 집중 및 사업 확장이 이루어질 것이라고 언급했으며, 프랜차이즈 매니지먼트 전략 구축 및 메이플스토리 재확산을 핵심 방향성 포인트에 포함시켰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메이플 IP 활용 프랜차이즈 사업에 집중적으로 투자할 것으로 보입니다. 

 

넥슨 IR 자료 내용에 따르면 메이플스토리 IP 자체가 국내를 넘어 다양한 국가들에서도 매출 상위권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재미를 인정받아 장기간 서비스를 이어가고 있는 게임 IP라는 것입니다. 넥슨은 IP 확장 사업의 목적으로 넥슨 에센셜도 이미 론칭 후 지속적으로 운영 중에 있습니다. 넥슨 에센셜에서는 넥슨 유저를 크게 3가지로 분류했습니다. 

 

NEXON MEMORY - 과거에 넥슨 IP를 경험한 유저

NEXON JOY - 현재 넥슨 IP를 즐기고 있는 유저

NEXON Z - 미래에 넥슨 IP를 즐길 유저 

 

코어 IP 팬덤을  우선적으로 확보 후 넥슨 에센셜의 타겟층으로의 확산을 궁극적인 목표로 두고 있습니다. 

넥슨 에센셜

 

(개인적으로 최근 넥슨에 해당 내용에 연관이 있는 공고에 지원서를 제출했습니다. 긍정적인 반응이 있기를 진심으로 기도하고 있습니다.)

 

넥슨의 대표 장수 인기 게임 IP 중 하나인 메이플스토리를 기반으로 넥슨의 코어 팬덤을 시작으로 넥슨 Z라고 칭한 유저들에게 까지 메이플스토리의 인기가 꾸준하게 이어져서 긍정적 매출 향상을 위한 사업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몇 년 사이 게임 IP 게임 IP 정말 핫이슈였고 지금도 그런데요. 자체 게임 IP를 가지고 잘 서비스하고 계속 인기를 이어갈 수 있도록 치열한 기업들의 게임 IP 관련 사업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다른 업체와 대비하여 넥슨은 이미 자체 게임 IP 보유 및 인기에서 크나큰 이점을 가지고 있는 부분입니다. 

 

카페 메이플스토리는 제주도에 있는 넥슨컴퓨터박물관 지하 1층에서 마련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다양한 굿즈 판매도 병행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구체적인 품목은 메이플스토리 최초의 LP음반, 캐릭터 굿즈라고 합니다.  카페 메이플스토리는 캐치테이블을 통하여 사전예약이 진행됐습니다. 오픈 1분 만에 전체 마감되었다고 합니다. 다만, 사전예약을 하지 않아도 현장 방문을 통하여 입장이 충분히 가능하다고 합니다. 

출처: 메이플스토피 카페 오프닝 이미지

마치며

누구에게는 게임은 그저 안정적이지 못한 산업이며 중독을 야기시키는 나쁜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다. 하지만, 누구에게는 10대 시절 아니면 그보다 어렸을 때의 나를 표현할 수 있는 매개체가 게임이라고 생각한다. 올해 넥슨은 30주년은 맞이하였습니다. 넥슨 에센셜의 출범 또한 넥슨 게임의 40년 50년 그 후에까지 유저들에게 사랑받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 잘 이어졌으면 좋겠습니다.